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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 육성제도의 의의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 육성제도의 의의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에 대해 기술한 리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장 청소년 육성제도의 의의

2장 청소년육성정책의 의의와 형성과정

3장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

 

 

 

 

1강.(청소년 육성제도의 의의)  
1.법률상 성인의 연령 : 민법은 만20세 아동복지법은 18세
2.생리적 차원의 청소년기는 사춘기를 중심으로 한다.
3.hall : 청소년기란 개념을 1904년 “ 청소년기”란 책을 내면서 학문적으로 처음 사용함
3.루소 : “제2의 탄생기” 사회적 존재를 의미한다.
4.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5.청소년기의 기억은 기계적 기억 논리적 기억으로 발달한다.
6.이성관계는 동료 집단관계의 특수한 형태이다.
7.한국청소년육성 기본계획이 수립된 때는 1991년이다.
8.1961년 아동복리법이 제정되면서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시작되었다.
9.청소년활동의 고유영역 : 주로 학교.직장.의무복무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업, 근로, 복무와 같이 해당 청소년의 주된 활동영역
10.청소년활동의 수련영역: 주로 일반사회의 생활권이나 자연권에서 스스로 심신단련.취미개발.정서함양.사회봉사 등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영역이다.
11.헌법 제 34조는 인간다운 생활의 권리와 국가의 청소년복지향상을 위한 정책 수립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12.우리나라 청소년 관련 법률은 교육법을 논외로 하면 1961년 아동복리법과 미성년보호범이 제정 되면서 청소년에 관하여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13.청소년의 교류활동은 인간관계 조절능력을 배양시킨다.
14.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제시한 학자는? 해비거스트
(신체변화와 남성.여성으로서의 역할을 받아들인다.동성 또는 이성과의 새로운 인간관계를 이룬다.부모 또는 다른 성인으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한다.경제적 독립준비.직업선택 등.)
15.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 청소년기는 구체적 조작기에서 탈피하여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든 단계로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에서 가능한 것으로 발달하는 단계
16.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전인습적 수준 ) 1단계 : 벌과 복종지향 2단계 : 흥미와 욕구충족
(인습적 수준 ) 3단계 : 타인의 기대 4단계 : 법과 질서지향
(후인습적 수준) 5단계 : 사회계약 지향 6단계 : 보편적 원리지향
17.청소년 육성 : 청소년들이 학교교육에서 배양하는 지적 능력을 바탕으로 도덕적.정서적.감성적.신체적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고 이러한 능력함양에 영향을 미치는 유익한 여건을 조성하거나 유해한 요인을 순화 제거 함으로써 지.덕.체를 고루 갖추어 조화롭게 성장할 숭 lt도록 돕는 기능을 말한다.
2강.( 청소년육성정책의 의의와 형성과정)  
1.정책과정의 의미 : 정책의제의 설정, 정책결정, 정책집행, 정책평가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일련의 순환적이고 동태적인 과정을 의미함
2.정책과정의 단계4단계 : 정책의제설정 정책결정 정책집행 정책평가 (피드백)
*** 정책과정은 정책의제의 설정, 정책결정, 정책집행, 정책평가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일련의 순환적이고 동태적인 과정을 말함.
*** 정책의제 설정은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것(사회문제)중에서 정부기관이 정책적으로 해결하기위해서 심각하게 검토하기로 결정하여 공식적인 정책의 문제로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이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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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동청소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안보고서
  • 교육복지정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법제도 마련 연구보고서
  • 북한의 생활인프라 개선을 위한 관련산업 육성 및 제도화방안 연구통일부
  • 농업인력육성정책 보고서
  • 과학기술혁신정책의 기획 및 정책 조정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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